정보공유 펌글] 2024년 우리의 커리어를 형성할 트렌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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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랩장 요약
-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함(항상 그러함)
- 리더들은 AI 서비스를 활용해 디테일을 챙기기 시작함(AI 활용 능력 인재)
- 리더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 자체가 제공 하고 있음(AI + RPA 활용)
- 시장의 인재(리더)가 축소되는 상황에 차세대 인재 필요성 증가(인구 감소)
- AI 에 의한 업무 지시로 AI 하류에서 일하는 경험 시작(2번의 결과)
- 근로자들은 고개 숙이고 조용히 본인의 일에 집중함(5번의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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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GPT) 요약
2024년의 경력 트렌드는 AI 기술의 진보로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하는" 현상이 주를 이룹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은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소규모 팀이 더 큰 성과를 내며 국제 채용의 경쟁력을 높입니다. 또한, 경영진은 사업 세부 사항에 더 깊이 관여하게 되며, 특히 CEO들은 제품 리뷰 및 신규 고용 승인에 직접 참여합니다. 이는 중간 관리자의 수를 줄이고 조직 구조를 단순화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SaaS는 AI 중심으로 변모하며, "소프트웨어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델로 진화합니다. 이는 결과에 대한 지불 방식을 채택하고, 인사와 정보 기술 부서 간의 협력을 강화합니다. 인구 변화에 따라 승계 계획의 중요성이 커지고, AI의 하류에서 작업하는 새로운 근무 형태가 등장하며, '조용한 수행'이란 새로운 업무 태도가 생겨납니다. 이 모든 변화는 기업과 직원 모두에게 적응과 혁신을 요구하는 새로운 시대를 예고합니다.
** 원본글
1.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 가능해짐
- 많은 지식 근로자들이 회사 임원들로부터 "더 적은 자원으로 더 많은 성과를 내라"는 요구를 받았음
- 과거에는 비현실적으로 여겨졌지만, 2023년부터는 덜 불합리하게 느껴지기 시작
- 지식근로자들이 생산량을 현실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강력한 AI도구에 접근 가능해 지면서 생산성 붐이 일어날 것
- 인공지능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경험하는 직원들로 인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음
- 소규모 팀이 더 많은 성과를 내면서, 이전에 "인력 확장"을 통해 "권력을 축적"했던 관리자에 대한 감시가 강화
- 언어가 더 이상 장벽이 되지 않고 낮은 임금도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됨에 따라 해외 채용의 경쟁력이 높아짐
- High-Agency 한 직원들이 AI를 활용하여 평균보다 기하급수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냄
(High-Agency: 사람들이 자신의 환경과 상황에 대해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능동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성향을 가진 것을 의미)
2. 리더들이 디테일을 챙기기 시작
- CEO들이 사업의 세부 사항에 더 깊이 관여하기 시작할 것
- 제로 금리 시대 동안 많은 CEO들은 단순히 똑똑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그들의 일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리더십이라고 생각했음
- 하지만 자본 시장이 긴축되고, 조직의 부풀어진 인원을 점검하면서 많은 경영진들은 자신들이 너무 멀리 떨어져 있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음
- 예를 들어
- Airbnb의 CEO인 Brian Chesky는 이제 매주 제품 리뷰를 진행
- Coinbase의 CEO인 Brian Armstrong은 모든 신규 고용을 직접 승인
- 이러한 전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경영진은 자신의 팀에 대한 코치 역할을 채택하면서 마이크로매니저처럼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일 것
- 일어날 수 있는 일들:
- 중간 관리자의 수를 줄이면서 조직 구조를 단순화하여(Flatter) 경영진이 실제 업무에 계속 연결될 수 있게 함
- 줄어든 관리 기회를 수용하기 위해 개별 기여자(Individual Contributor)의 경력 경로를 개선
3. Software as a Service 에서 Software provides a Service로
-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aaS)에서 소프트웨어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대로의 전환"
- 향후 몇 년 동안, 인공지능 중심의 스타트업들이 기존의 SaaS 업체들을 방해할 것으로 예상
- 이들은 기업들이 라이선스 대신 "결과에 대해 지불"하게 하는 방식을 가능하게 할 것
- AI 모델이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공급업체들은 "인력 확장" 에 대한 대안을 제공할 수도 있음
- 현재, 관리자들은 채용 기술은 완성했지만 공급업체 선택에는 별로 투자하지 않음
- 그러나 AI 회사들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리더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원을 채용해야할지 아니면 소프트웨어를 구매해야할 지 고민해야 함
- 가장 성공적인 리더들은 사람을 채용하는 것만큼 기술 구매에 대해서도 신중할 것
- 일어날 수 있는 일들:
- 인사 최고 책임자(CHRO)와 최고 정보 책임자(CIO) 간의 긴밀한 협력이 강화되어 작업 수행 방식에 대해 더 전체적으로 생각하게 될 것
- 직속 부하가 없지만 더 큰 책임을 맡는 고위 리더들의 등장 가능성이 높아질 것
4. 승계 계획이 시급해짐
- 2030년까지 미국 인구의 5분의 1이 65세 이상이 될 것
- 인구 변화는 잠재적인 건강 문제나 은퇴 결정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C레벨(최고 경영진)의 공석이 발생하기 전에 인사 리더들이 승계 계획을 개발할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음
- 향후 몇 년 동안, 많은 조직들이 부사장(VP) 및 수석 부사장(SVP) 수준의 리더들을 평가하여, 어떤 라이징 임원들이 더 큰 책임을 맡을 수 있는지 결정하게 될 것
- 일어날 수 있는 일들
- 리더십 역할로의 더 빠른 승진을 지원하기 위해 잠재력이 높은(high-potential) 직원들의 개발에 더 초점을 둔 맞춤형 계획을 수립할 것
- 중요한 경영진 역할을 채울 수 있는 최고의 인재를 유지하는 데 더 중점을 둘 것
- 임원들의 퇴사에 앞서 보고 체계의 변화와 새로운 전환 역할의 창출을 통해 조직 개편을 전술적으로 수행할 것
5. AI의 다운스트림 작업
- "인공지능(AI)에 의해 할당된 작업을 수행하는 것, 즉 AI의 하류에서 일하는 것"
- 많은 사람들이 이미 AI에게 이메일 작성이나 문서 편집을 지시하는, 즉 AI의 상류에서 일하는 경험을 했음
- 그러나 2024년에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리즘에 의해 할당된 작업을 수행하는, AI의 하류에서 일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게 될 것
- 일부 근로자에게는 이러한 역학이 이미 익숙. 예를 들어, 아마존 창고에서 물건을 고르는 직원이나 Doordash 배달 기사는 이미 소프트웨어의 지시에 따라 일하고 있음
- 2024년에는 새로운 종류의 사무직 근로자들이 소프트웨어 기반 관리를 경험하기 시작할 수 있음
- 일부는 이러한 전환을 충격적이고 디스토피아적으로 느낄 수 있으며, 다른 이들은 기존의 인간 상사보다 소프트웨어 기반 관리를 선호하게 될 수도 있음
- 일어날 수 있는 일들:
- 관리자들이 AI 보조 도구를 통해 2 ~ 3배 더 많은 직접 보고하는 직원들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
- 연간 성과평가가 사라지고 항상 켜져 있는 생산성 플랫폼이 지속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할 것
- 소프트웨어와 협력하고 지시를 받는 것이 더 일반적이 되면서 인간적인 연결의 필요성이 증가할 것
6. 조용한 수행(Quiet Performing)
- 2022년이 '조용한 퇴사(quiet quitting)'의 해였고, 2023년이 '조용한 해고(quiet firing)'를 가져왔다면, 2024년은 "조용한 수행"이라는 오랜 전통을 복원할 것
- 매크로 경제적 충격이 이어진 네 해 끝에, 특히 2023년의 화이트칼라 직종 대량 해고 사태 이후, 많은 회사들이 직원들 사이에서 신뢰와 집중력을 재건하려고 하고 있음
- 성과 관리에 대한 강조는 여전히 남아 있겠지만, 많은 회사들은 고성능을 위해 필요한 심리적 안전성을 다시 구축하려고 노력할 것
- 2023년 가혹하게 경쟁적인 취업 시장을 목격한 후, 일부 직원들은 팬데믹 시대의 직업 이동으로 돌아가는 것을 고무적으로 여기고 있지 않음
- 근로자들에게 2024년은 고개를 숙이고 손에 닿은 일에 집중하는 한 해가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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